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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연구실

바넘효과와 심리테스트 : 모든 심리테스트가 들어맞는 것 같은 이유

by 17살군필여고생쨩 2023.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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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넘효과(Barnum Effect)란 실제로는 매우 일반적인 특징이나 설명이지만 그것이 자신에게 특별히 해당되는 개인적인 설명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심리테스트나 요즘 흔히들 즐기는 MBTI 테스트 등의 결과를 해석하는 대중들의 모습에서 많이 보입니다. 이 글은 바넘효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사례들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바넘효과란 무엇인가요?

바넘효과란 사람들이 내면에 어떠한 기대를 가지고 있는 채로 설명을 들었을 때, 그 설명이 마치 나의 기대와 정확히 부합하는 것이라고 믿는 경향성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그 설명이 자신과 전혀 무관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자신에게만 해당되는 특별한 서술이라는 착각에 빠지곤 합니다.

 

바넘효과의 사례들 : 우리의 뇌는 쉽게 착각에 빠진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바넘효과는 바로 '심리테스트'입니다. 심리테스트란 특정 질문에 대한 답변을 선택함으로써 그 결과에 따라 나의 심리 상태나 성격 등을 알아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간혹 우리는 잡지나 신문 등에서 심리와 성격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검사지를 오락거리로 만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선호하는 음료수의 종류에 따라 알아보는 성격 검사'같은 것입니다. 이 경우 우리는 실질적인 검사 결과의 타당성을 평가하기도 전에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바넘효과와-동물심리테스트
동물 심리테스트와 바넘효과

 

바넘효과를 이용하는 효과적인 방법

하지만 바넘효과가 단지 '착각하는 인간의 불합리성'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이 바넘효과를 여러가지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바넘효과를 마케팅이나 역할분담에서 활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에서의 바넘효과

마케팅의 본질은 쉽게 말하면 팔고자 하는 물건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내가 팔고자 하는 물건이나 서비스가 소비자로 하여금 자신이 원하는 바로 그것이라고 여겨지게끔 바넘효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넘효과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면 소비자도 구매를 하면서 나에게 필요한 적절한 제품을 구입했다는 것에 만족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조직 내에서 역할분담에서의 바넘효과

바넘효과는 마케팅 뿐만 아니라 역할 분담에서도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직 내에서 어떤 특정인에 대해 높은 수준의 역량을 발휘하도록 이끌기 위해서 바넘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가 이미 훌륭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높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도 납득하게끔 만듦으로써 실제로 그 사람이 높은 성취를 달성하도록 만드는 것이 조직 내의 역할 분담에서의 바넘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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